클라우드 개발자 콘솔 가이드

개요

모피어스 클라우드 Console(콘솔로 칭함)은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한 관리 툴 및 작업공간의 역할을 합니다.

클라우드 콘솔은 아래와 같은 기능을 제공합니다.

주요기능

  • 이용중인 프로젝트 및 이용현황, 공지사항, 상품정보를 볼 수 있는 대시보드

  • Console을 이용할 사용자 등록/초대/삭제 등 관리

  • 서비스를 이용할 프로젝트 생성 및 관리

  • 전체 프로젝트 및 서비스 이용현황 조회

  • 이용 서비스별 요금, 미납, 이용통계 조회

Console Guide

[1] 메뉴 영역


콘솔에서 제공하는 주요 메뉴/기능을 제공하는 영역입니다. 각 메뉴 클릭시 해당 페이지로 전환되며 사용자의 권한에 따라 메뉴 항목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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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콘텐츠 영역


선택한 메뉴 항목별 콘텐츠를 조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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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대시보드

클라우드 콘솔 대시보드는 현재 이용중인 프로젝트 및 각종 서비스/상품별 사용 현황 정보를 조회하실 수 있는 공간입니다.

< 이용중인 프로젝트 >

사용자가 생성한 프로젝트 목록을 조회하며 프로젝트별 신청 서비스 현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상세’ 버튼 클릭 시 프로젝트관리 내 프로젝트 상세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console’ 버튼 클릭 시 모피어스 UMS 관리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가입된 서비스가 없는 경우 서비스 가입 후 이용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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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지사항 >

시스템 점검, 장애 등 각종 공지사항 정보를 조회할 수 있는 영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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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당월 이용현황 >

이용중인 서비스에 대한 당월 이용현황을 그래프로 조회할 수 있는 영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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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 6개월간 이용현황 >

이용중인 서비스에 대한 당월 이용현황을 그래프로 조회할 수 있는 영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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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로젝트 목록 선택 >

이용중인 서비스를 프로젝트별로 구분하여 조회할 수 있도록 프로젝트 목록을 선택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해당 영역을 클릭하시면 프로젝트 목록이 조회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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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USH 및 알림톡 사용현황 >

이용중인 PUSH 및 알림톡의 최근 7일간 발송 건 수 및 성공/실패 상태를 조회할 수 있는 영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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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친구톡 및 SMS 사용현황 >

이용중인 친구톡 및 SMS의 최근 7일간 발송 건 수 및 성공/실패 상태를 조회할 수 있는 영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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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사용자관리

프로젝트 구성원이 클라우드 콘솔에 접근 및 이용하려면 Owner 또는권한이 부여된 Admin 권한이 콘솔을 이용할 사용자를 등록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사용자는 (1)Admin 권한, (2)Member 권한으로 구분될 수 있으며 권한별 다음과 같은 차이가 있습니다.

<Admin 권한>

  • 사용자추가/삭제, 프로젝트 생성/서비스 신청 등 클라우드 콘솔 내 모든 기능 이용 가능

<Member 권한>

  • 프로젝트 생성/서비스 신청 권한 미제공

  • 신청한 서비스별(PUSH,Kakao,SMS)사용자 콘솔 기능 이용 가능

< 구성원 조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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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클라우드 콘솔의 소유자 및 접근 권한이 부여된 사용자 목록이 조회됩니다.

② [등록]버튼을 클릭 시, 사용자를 등록할 수 있는 팝업이 제공됩니다.

< 구성원 등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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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추가하려는 구성원의 이메일 형태 아이디를 입력해 주세요.

② [중복체크]시, 이용 가능한 아이디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③ 이름 등 필수정보 입력 후 사용 부여할 권한(Admin 또는 Member)을 선택해 주세요.

구성원 등록 후 입력한 정보는 수정할 수 있으니 염려하지 않으셔도 좋습니다.

④ 모든 필수 정보를 입력 후 [등록] 클릭 시 해당 관리자ID로 입력된 이메일로 회원 및 멤버 초대 메일이 발송됩니다.

⑤ 수신된 EM에서 메일 수신자가 ‘비밀번호 설정하기’를 통해 접속할 비밀번호 설정 완료 시 구성원 등록이 완료됩니다.

< 구성원 관리 >

프로젝트 구성원은 (1)초대중, (2)정상, (3)이용중지 상태로 나뉘며 구성원의 상태에 따라 각종 부가기능을 제공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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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초대중인 상태의 사용자인 경우 초대메일 재발송 및 초대취소 기능을 제공합니다.

  • 잘못된 주소로 요청 메일이 발송된 경우 초대취소 후 사용자 등록 과정 재진행 필요

  • 메일주소는 정상이나 초대메일을 수신하지 못한 경우 스팸메일 등 확인 필요

  • 초대취소 클릭 시 해당 사용자의 초대요청을 취소하며 발송된 구성원 초대메일의 효력 상실

② 정상 상태의 사용자인 경우 (1)멤버정보수정, (2)이용정지, (3)비밀번호 재설정, (4)삭제 기능을 제공합니다.

  • 멤버정보 수정 클릭 시 사용자의 이름, 권한 등에 대한 정보 변경 기능 제공

  • 이용정지 클릭 시 해당 사용자의 클라우드 콘솔 접근권한을 정지 함

  • 비밀번호 재설정 클릭 시 해당 사용자가 설정한 비밀번호를 임의 변경할 수 있는 기능 제공

  • 삭제 클릭 시 해당 사용자를 클라우드 콘솔 구성원에서 삭제/해지 함

3. 프로젝트관리

사용자 콘솔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개발자 콘솔에서 프로젝트 생성 및 서비스 활성화, 서비스에 따른 설정 값 등록이 필요합니다. 서비스 이용 용도에 따라 여러 개의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사용할 수 있으며, 생성 가능한 프로젝트 개수의 제한은 없습니다.

< 프로젝트 조회 >

생성된 프로젝트 목록이 있는 경우, 프로젝트명 / 생성자 / 신청된 서비스정보 / 상세화면 이동버튼/ UMS 메시지 발송 시스템 이동버튼이 제공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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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등록]버튼 클릭 시, 프로젝트 생성 팝업이 제공됩니다.

< 프로젝트 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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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프로젝트명은 최대 40자까지 입력이 가능하며, [중복체크]버튼을 클릭하여 입력한 프로젝트명이 이용 가능한지 확인 해 주세요.

② 프로젝트 설명은 최대 100자까지 입력 가능합니다.

③ [등록]버튼 클릭 시, 프로젝트 생성이 완료 됩니다.

< 프로젝트 상세 - 대시보드 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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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선택한 프로젝트의 대시보드/기본정보/멤버관리/이용서비스/서비스설정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② 생성 시 입력한 프로젝트 정보가 표시되며, 프로젝트명 클릭 시 서비스 신청 및 설정을 완료 한 경우 UMS 메시지 발송 시스템 화면이 실행됩니다.

③ 사용현황은 개인 및 사업자 회원에 따라 사용현황은 아래와 같이 제공됩니다.

  • 개인회원인 경우 : PUSH 사용현황

  • 사업자회원인 경우 : PUSH, 알림톡, 친구톡, SMS 사용현황

④ 프로젝트를 삭제 하려면,

  • 프로젝트에서 이용 중인 서비스가 없고, 등록된 멤버가 없는 경우 프로젝트 삭제가 가능합니다.

  • 프로젝트 삭제 시, 프로젝트의 모든 리소스는 삭제되며 복원이 불가능합니다.

선택한 프로젝트의 기본정보 변경 및 App key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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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선택한 프로젝트의 프로젝트명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② 프로젝트 통합 Appkey는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 시 인증에 사용되며, 최대 3개까지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 프로젝트 상세 - 멤버관리 탭 >

선택한 프로젝트를 이용할 멤버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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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사용자관리 메뉴에서 등록된 Admin / Member 권한의 사용자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② 추가 가능한 멤버는 사용자관리 메뉴에서 ‘정상’상태로 등록된 멤버만 조회/추가 가능합니다.

[TIP] 프로젝트 멤버로 추가 완료된 사용자만 해당 프로젝트의 사용자 콘솔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프로젝트 상세 - 이용서비스 탭 >

선택한 프로젝트에서 이용할 서비스를 신청,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PUSH, Kakao Bizmessage, SMS 서비스를 신청 및 서비스 활성화 시, 해당 서비스의 설정정보를 입력할 수 있는 탭이 활성화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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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PUSH

1-1) 요금제 신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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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SH의 경우, 종량제, 정액제의 다양한 요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종량제 : 발송 1건당 요금 과금

  • 정액제 : 선택한 요금제에 따라 무료건수 발송 가능, 무료건수 모두 소진한 경우, 발송 1건 당 추가 요금 과금

[TIP]

  • PUSH 요금은 후불제 서비스로 이용요금은 신청 날짜부터 말일 기준입니다.

  • PUSH 월정액 요금제를 최초 신청 시, 신청한 날짜가 1일이 아닌 경우 무료 발송 건수는 30일 기준으로 나누어 표시됩니다.

  • 이용 첫 달의 월 이용료는 일할 계산하여 청구되며, 별도의 해지 신청을 하지 않으시면 가입 시 등록하신 결제 수단으로 익월 5일 자동결제 됩니다.

  • 모든 요금제는 부가가치세(10%)가 별도로 부과됩니다.

1-2) 요금제 변경

기존에 신청한 PUSH 요금제를 변경할 경우, [요금제 변경]버튼을 선택 해 주세요. 요금제 변경 방식은 아래와 같이 제공됩니다.

요금제 변경

설 명

종량제 -> 월정액 요금으로 변경하는 경우

  • 종량제 요금이 즉시 해지되고, 선택한 월정액 요금으로 변경됩니다.

  • 기존 종량제 요금으로 발송한 건에 대한 요금은 별도 부과됩니다.

월정액 -> 종량제 요금으로 변경하는 경우

  • 월정액 요금제가 즉시 해지되고, 종량제 요금으로 변경됩니다.

  • 기존에 이용한 월정액 요금은 익월 5일에 자동 청구 됩니다.

월정액 낮은 요금 -> 높은 요금제로 변경하는 경우

  • 변경할 요금제로 즉시 변경 됩니다.

  • 기존에 사용한 무료건수는 변경할 요금제의 무료건수에서 차감됩니다.

월정액 높은 요금 -> 낮은 요금제로 변경하는 경우

  • 변경할 요금제는 익월 1일 적용되며

  • 기존에 신청한 월정액 요금으로 말일까지 사용 가능합니다.

1-3) 서비스 해지 / 해지취소

PUSH 서비스를 해지를 원하는 경우, [서비스 해지]버튼을 선택 해 주세요.

기존에 이용한 요금제는 당월 말일까지 이용이 가능하며, 익월 1일에 자동으로 해지 됩니다. 해지를 신청 후 취소를 원하시는 경우, 당월 말일까지 [해지취소]버튼을 선택 후 취소 하시면 기존 요금제를 그대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TIP]

  • 서비스 이용 중 생성된 데이터와 서비스 내 모든 리소스는 바로 삭제되며, 한번 삭제된 정보는 다시 복구할 수 없으므로, 보존이 필요한 정보는 서비스 해지 전 반드시 백업 해 주세요.

2) Kakao Bizmessage , SMS

Kakao Bizmessage, SMS 서비스는 사업자 회원인 경우에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서비스 활성화]선택 시, 각 서비스 이용을 위한 서비스설정 정보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이용을 중단하실 경우, [서비스 비활성화]버튼을 클릭 해 주세요.

[TIP]

  • Kakao, SMS 서비스는 이용한 서비스 유형에 따라 수신 1건당 요금이 과금됩니다.

  • 후불제 서비스로 이용요금은 신청 날짜부터 말일 기준으로 합산되며, 가입 시 등록하신 결제 수단으로 익월 5일 자동결제 됩니다.

  • 모든 요금제는 부가가치세(10%)가 별도로 부과됩니다.

< 프로젝트 상세 – 서비스 설정 탭 >

선택한 프로젝트에서 신청한 서비스에 대한 설정 값을 등록/수정 할 수 있습니다.

  • PUSH 서비스의 경우 : 이용할 플랫폼에 따른 인증서 등록 (안드로이드, IOS, WEB PUSH)

  • Kakao 서비스의 경우 : 알림톡 또는 친구톡을 발송할 플러스친구ID 등록/신청

  • SMS의 경우 : 보증보험 서류 업로드 및 SMS를 발송할 발신번호 등록/신청

1) PUSH

PUSH를 발송하기 위해서는 발송할 플랫폼 별(안드로이드, IOS, Web Push) 인증서 등록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인증서 정보에 오류가 있는 경우, 정상적으로 메시지 발송이 되지 않으므로, 정보를 정확히 입력 했는지 꼭 확인 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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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이용할 플랫폼을 체크 시, 인증서 정보 입력영역이 활성화 됩니다.

② 체크한 플랫폼의 인증서 정보를 모두 입력 후 [저장]버튼 클릭 시, 최종 저장이 완료됩니다.

2) Kakao

Kakao Bizmessage 서비스를 발송하려면 플러스친구ID 먼저 등록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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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에 카카오톡 채널 관리자 센터에서 생성한 플러스친구 ID가 있는 경우에는 [등록]버튼을

플러스친구 ID가 없는 경우에는 카카오 플러스친구 ID 생성하기 버튼을 클릭 해 주세요.

2-1) 플러스친구 ID 생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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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카카오톡 채널 관리자 센터에 접속하여 로그인 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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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플러스친구 ID로 이용할 채널정보를 입력 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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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채널을 생성할 정보를 정확히 입력했는지 확인 후 [개설]버튼을 클릭 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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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생성한 카카오톡 채널은 비공개를 기본으로 개설됩니다.

플러스친구 ID를 등록하여 이용하기 위해 생성한 카카오톡 채널 대시보드 화면에서 홈 공개 및 검색허용을 ‘ON’으로 설정 해 주세요.

2-2) 플러스친구 ID 등록

카카오톡 채널 관리자에서 생성한 플러스친구 ID 정보 입력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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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생성한 플러스친구 ID 계정으로 발송할 메시지 유형을 선택 할 수 있습니다.

동일한 플러스친구 ID로 알림톡 또는 친구톡를 선택 등록 가능합니다.

알림톡과 친구톡 모두 필요한 경우 각각 개별 이용신청을 해야 합니다.

② 카카오톡 채널 관리자에서 생성 시 입력한 검색용 아이디를 입력 해 주세요.

고객이 받는 카카오톡 비즈 메시지는 카카오톡에 등록한 플러스친구 이름으로 표시됩니다.

③ 플러스친구 ID를 생성한 관리자 휴대폰번호를 입력 해 주세요.

④ 등록한 플러스친구 ID로 알림톡 또는 친구톡으로 발송할 OS를 선택 해

주세요.

⑤ 등록한 플러스친구 ID로 알림톡 또는 친구톡 발송 시 함께 표시될 대표

전화번호를 입력 해 주세요.

⑥ 마지막으로 플러스친구 ID 관리를 위한 설명을 입력 해 주세요.

⑦ 모든 항목 입력 후 [이용신청]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이용 신청하신 플러스친구 정보는 담당자가 정보 확인 후 최종 승인 완료 시 이용 가능합니다.

[TIP]

플러스친구 ID 승인 요청 완료 시 아래와 같이 ‘심사대기중’ 상태로 표시 됩니다. 승인이 완료되면 ‘정상’ 상태로 변경되는 점 참고 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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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플러스친구 ID 삭제

등록한 플러스친구 ID를 이용하지 않을 경우 삭제가 가능합니다.

삭제가 완료되면, 해당 플러스친구 ID로 메시지 발송이 되지 않기 때문에, 삭제할 카카오톡 채널이 맞는지 꼭 확인 하시고 삭제 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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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SMS

전기통신사업법에 따라 2015년 10월 16일부터 발신번호 사전등록제가 시행되고 있습니다. 발신번호 사전등록제는 전기통신사업법 제 84조에 의거 거짓으로 표시된 전화번호로 인한 이용자 피해 예방을 위해서 이용고객이 사전등록된 발신번호로만 문자발송이 가능하도록 하는 제도입니다.

발신번호는 반드시 기업 또는 본인이 소유한 번호로 등록해야 하며, KISA가 발신번호 변조 의심으로 소명자료를 요청할 경우 3일 이내에 제출하여야 합니다.

SMS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반드시 보증보험 서류 인증과 자사소유의 발신번호를 등록 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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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보증보험 서류 업로드

SMS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보증보험서류 등록을 먼저 선행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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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P]

  • 자사 명의로 발급된 보증보험 서류를 업로드 해 주세요.

  • 보증보험 금액은 발송할 SMS의 한달 사용금액의 2배 이상으로 가입 되어 있어야 합니다.

  • 보증보험 서류 업로드 및 등록한 발신번호 정보를 담당자가 확인 후 승인 시,1일 발송 가능한 SMS건수가 적용합니다.

  • SMS 발송 가능 건수는 익일 새벽 초기화 됩니다.

  • 보증보험 만료 기간이 도래하는 경우, 보증보험 서류를 재 업로드가 필요합니다.

  • 보증보험 기간이 만료 될 경우, 서비스 이용에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3-2) 발신번호 등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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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발신번호 관리를 위해, 발신번호 명을 입력 해 주세요.

② SMS를 발송할 발신번호를 입력 후 [중복체크]를 진행 해 주세요.

③ 등록할 발신번호에 해당하는 통신서비스 이용증명원을 첨부 해 주세요.

통신서비스 이용증명원 서류가 없는 경우, 가입한 통신사의 고객센터에서 발급 후 진행 해 주세요.

④ 발신번호 정보 입력 후 [등록]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신청하신 발신번호 정보는 담당자가 정보 확인 후 최종 승인 완료 시 이용 가능합니다.

3-3) 발신번호 삭제

등록한 발신번호를 이용하지 않을 경우 삭제가 가능합니다.

삭제가 완료되면, 해당 발신번호로 메시지 발송이 되지 않기 때문에, 삭제할 정보가 맞는지 꼭 확인 하시고 삭제 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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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이용현황

월별 서비스 이용 내역 및 요금, 미납내역, 이용통계 등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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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용내역 >

선택한 월의 매월 1일~말일 기준으로 총 이용 요금 및 프로젝트 전체 또는 개별 프로젝트의 이용요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미납내역 >

미납내역이 있는 경우, 미납건수와 금액 / 청구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이용통계 >

직전 청구월부터 이전 6개월간 이용금액 및 이용서비스 그래프, 6개월간 청구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